The Korea Association of Foreign Languages Education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과정평가원, 교육청, 교사연수기관 및 초중등 현장 교사들과의
교류를 강화하고 교육현장에 다가가는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회장님 인사말

컨텐츠 내용입니다.

존경하는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회원님,

한국외국어교육학회는 1995년 창립 이후 성장을 거듭하며 10개(영어,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독일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의 언어권이 연합하여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어왔고 외국어교육의 중추적 학회로 도약해 왔습니다. 우리 학회를 자타가 공인하는 외국어교육 관련 최고의 학회로 일구어 오시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학회의 여러 행사를 성공적으로 주도해 오신 역대 회장님들, 임원님들, 그리고 회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본 학회 학술지 Foreign Languages Education은 연 4회 출간을 해오고 있으며, 외국어교육의 주요 연구 분야에 대한 관심과 정보를 공유하고 그 과정을 통하여 각기 다른 외국어간의 협동 연구의 가능성을 모색함으로써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서 최고의 외국어교육 관련 학술지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약 1,800여명에 이르는 외국어교육 전문가와 학계 인사들이 본 학회의 회원으로 왕성하게 활동하며 매년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해 왔고, 외국어교육 분야 상호간의 학술적 교류를 활성화하는데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이러한 높은 전통의 학회의 회장직을 맡으면서 무거운 책임을 느낍니다. 학회를 이끌어 오신 역대 회장님들의 노고에 누가 되지 않도록, 그리고 시대적 변화에 따라 외국어교육에 밀어닥친 새로운 과제들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임원진들과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우리 학회가 국제협력 차원에서 다양한 언어 및 문화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동시에, 국내 외국어교육 정책과 관련하여 관계기관들과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조성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시대적 지평이 외국어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대응 방향에 관해 모든 회원님들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외국어교육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미래의 외국어교육 방향을 제시하는 데 핵심적인 기여를 하는 학회로 발전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뿐 아니라 학술세미나, 우수논문상 및 저술상 선정 등의 다양한 학술교류의 장을 통해서도 학회와 회원들 간의 긴밀함이 더해질 수 있도록 제반 사항을 세심하게 점검하며 효과적으로 시행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회가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 외국어교육 분야의 중심이 되는 학회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제14대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회장 방영주 배상